본문 바로가기

Free Notes

무쇠팬 시즈닝(웍, 운틴, 기타등등) 종결!

그동안 많은 시행착오와 기름과 가스비를 날렸음에도 운틴 무쇠팬의 시즈닝에 실패하여 제대로 계란후라이를 성공시키지 못하고 포기하던 즈음 동네 아주머니가 와서 다시 바람을 넣고 가는 바람에 한번만 더 해보자고 시도를 하게 되었다.

그래도 잘 안되어 좌절하던 차에 우연히 유튜브 영상을 하나 보고 깨달음을 얻었다.
www.youtube.com/watch?v=o4PL2B69jkQ

영상은 중화웍에 대한 얘기지만 무쇠팬이든 솥이든 동일한 원리이니 상관없다.

너무 쉽게 된다. 허탈..
뭐 약불로.. 중불로.. 네번 코팅, 여섯 번 코팅.... 다 필요고 한 번에 끝.
코팅된 색깔도 전혀 의미 없음. 까맣게 태울 필요 전혀 없음. 까만건 그냥 오래 쓰다보니 까매진 것일 뿐.
지금 운틴 무쇠팬 은색에 가까운데 계란후라이 하나도 안붙고 잘 됨.


위에서 하는 대로 시즈닝하고 바로 계란후라이 시도, 대성공! 계란이 미끄러진다~!!
기쁜 마음으로 자고 다음날 다시 그 팬에 후라이를 시도했는데, 어... 계란이 좀 붙는다.
나중에 쉽게 떨어지기는 하는데 미끄러지는 느낌이 없다.?
나중에 다시 살짝 시즈닝하듯이 팬 뜨겁게 달구고 뜨거운 기름으로 영상처럼 팬에 두루두루 바르고 다시 시도하니 성공!
아~~ 이래서 예열을 하라는 거구나... 근데 팬만 예열하라는 게 아니라 팬을 달구고 기름도 달궈야 된다는 사실. 당연히 예열하고 기름 붓고 기름 온도 올라가기 전에 바로 요리하면 달라붙겠지.

사실 포인트는 사용할 때 기름코팅을 한 번 더하는 데 있는 듯.
스텐 팬이나 무쇠팬 사용시 예열하라고 하는데 왜 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없었는데 이번에 해보니 알겠음.
예열이 팬을 뜨겁게 데우고 기름도 뜨겁게 데워서 팬에 시즈닝을 한 번 더 한다고 생각하고 하고 사용하는 것 같다. 이런 방법을 사용한 이후로 한 번도 실패하지 않았다.
계란후라이, 계란말이, 부침개, 양념불고기, 뭐 아무거나 해도 하나도 안붙음.
안붙으니 설겆이도 그냥 뜨거운 물과 아크릴수세미로 한 번 닦으면 끝.

<무쇠팬 시즈닝 오해와 진실>

  • 무쇠팬은 예열 후 낮은 온도에서 사용하는 거에요 -> No. 그냥 높은 온도에서 계란 깨뜨려도 상관 없음.
  • 시즈닝은 중불이나 약불에서 -> No. 그냥 높은 온도에서 기름 연기나면 불 줄이고 시즈닝 계속 (실제 업장에서 시즈닝하는 영상보면 기름에 불이 붙을 때까지 달궈서 함. 고온이 포인트인데 기름을 태우는 건 아니고 탈 정도의 온도에서 팬에 산화막을 씌우는 거라 기름이 충분히 있는 게 유리함)
  • 시즈닝은 까맣게 될 때까지 -> No. 색깔은 상관없음.
  • 시즈닝은 기름을 최대한 얇게 발라서 태워야 -> No. 영상처럼 그냥 기름 들이붓고 해도 됨. 나는 아까워서 그냥 바닥에 조금 고일 정도로만 했음.(기름이 얇으면 고온으로 할 때 타버리는 경우 많음. 타버리면 시즈닝 X)
  • 시즈닝은 최소 6~7번은 태우면서 막을 여러 겹 씌워야 -> No. 그냥 한번에 끝내도 됨
  • 시즈닝하는 기름은 따로 있다, 들기름? -> No. 그냥 식용유로 충분.

'Free Not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wmf 스테인리스 프라이팬 구입하다  (0) 2021.03.04
무쇠팬 시즈닝 후기  (0) 2020.07.06
공수처법은 조국법입니다.  (0) 2019.12.31
선악의 기준이 다른가  (0) 2019.09.26
무제  (0) 2019.09.09